공지게시

  1. 홈
  2. 알림광장
  3. 공지게시
  4. 보도자료
  5. '우리를 비추는 천 개의 거울’ 2019 서울국제작가축제 개막

보도자료

'우리를 비추는 천 개의 거울’ 2019 서울국제작가축제 개막
  • 작성자최고관리자
  • 등록일2019-09-17
  • 조회수5006

우리를 비추는 천 개의 거울’2019 서울국제작가축제 개막

해외 12개국 작가 14·국내 작가 18명 만난다

- 10. 5.~10. 13.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산하 한국문학번역원(원장 김사인, 이하 번역원)이 주최하는 서울국제작가축제105()부터 13()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서울국제작가축제는 번역원이 국내 및 해외 작가 간 문학 교류를 통해 한국문학과 세계문학이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고자 지난 2006년부터 격년제로 개최해 온 글로벌 문학 축제로, 지난해까지 총 55개국 189명의 국내·외 작가를 초청한 바 있다. 올해부터는 행사를 매년 개최로 변경하고, 서울문화재단(대표 김종휘, 이하 문화재단), 서울디자인재단(대표 최경란, 이하 디자인재단)과 공동 주최한다.

2019 서울국제작가축제는 우리를 비추는 천 개의 거울을 주제로 정하여, 세계와 언어, 삶과 문학, 작가와 독자가 이루는 다층적인 조음과 그로부터 발생하는 놀라운 힘들에 주목하고자 했다. 올해에는 해외 12개국 14명의 작가와 한국 작가 18명이 한 자리에서 만난다.

DDP에서 개막식, 낭독, 대담, 토론 등 공식 행사 총 25회 열려

축제는 총 9일 동안 DDP 전역에서 펼쳐지며, 소설/시 듣는 시간 작가, 마주보다 작가들의 수다 작가의 방 등 4가지 메인 프로그램 아래 총 25회의 공식 행사가 마련된다.

먼저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이 105() 오후 5DDP 야외 잔디언덕에서 열린다. 이어 예술가의 공연과 함께 하는 작가 낭독회 <소설/시 듣는 시간>(2)106()~7() 저녁 살림터 3층 디자인 나눔관에서 개최된다.

해외 작가와 국내 작가가 각각 1인씩 그들의 작품 세계와 맞닿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대담을 나누는 <작가, 마주보다>(5)108()~12() 오후 살림터 2층 크레아에서 열린다. <작가, 마주보다>에서는 저항을 위한 글쓰기’, ‘인간이 소외되는 사회’, ‘여성의 시선’, ‘소시민의 힘’, ‘시와 삶’ 5개의 소주제를 바탕으로 대담을 진행한다. 다양한 국적을 지닌 작가들이 모여 젠더, 디아스포라, 혐오 등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작가와 관객들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작가들의 수다>(5)108()~13() 오후 살림터 3층 디자인 나눔관에서 펼쳐진다.

또한 해외 작가들이 개별적으로 대학과 독립서점을 방문하는 <작가의 방>(12) 행사도 107()~12() 서울 시내 곳곳과 부산 백년어서원에서 진행된다.

퓰리처상, 공쿠르상, 맨부커상 등 국제 문학상 수상 작가 대거 방한

올해 축제에는 한국에서 출간했거나 출간할 예정인 해외 작가들이 참여한다. 특히 퓰리처상, 공쿠르상, 맨부커상 등 권위있는 국제 문학상을 수상한 작가들이 대거 방한한다.

먼저 만 마디를 대신하는 말 한마디2011마오둔 문학상을 수상한 중국 작가 류전윈(刘震云)이 한국을 찾는다. 류전윈은 중국의 당대 주요 문학상을 석권한 소설가로 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다. 올해 방관시대의 사람들이라는 작품을 국내 출간할 예정이다. 류전윈은 소설가 성석제와 함께 <작가, 마주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그네타기,보리밟기 쿠체를 발표한 일본 소설가 이시이 신지(いしい しんじ)는 윤흥길, 황정은 소설가와 함께 <소설 듣는 시간>에 참여한다.

2016맨부커상최종 후보에 올랐던 영국 작가 그레임 맥레이 버넷(Graeme Macrae Burnet)과 데이비드 솔로이(David Szalay)는 김수열, 황규관 작가와 함께 <작가들의 수다> 무대를 꾸민다.

2019 ‘퓰리쳐상수상자인 미국 시인이자 번역가 포레스트 갠더(Forrest Gander)도 한국을 방문해 시인 문정희와 함께 <작가, 마주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프랑스 최고 권위의 문학상인 공쿠르상을 수상한 프랑스 소설가 니콜라 마티외(Nicolas Mathieu)와 아틱 라히미(Atiq Rahimi)<작가들의 수다>에 참여한다.

3세계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아프리카 최고 권위에 빛나는 노마상을 수상한 나이지리아 시인 니이 오순다레(Niyi Osundare)2017년 스웨덴 시카다 문학상을 수상한 베트남 시인 마이 반 펀(Mai Văn Phấn)도 이번 축제를 찾는다.

김사인 한국문학번역원장은 한국적 특색을 갖추면서도 국제적 규모와 위상을 갖춘 문학축전을 만들어보고자 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종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서울국제작가축제는 문학 도시 서울을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했으며,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축제와 DDP의 만남이 한국문학과 세계문학간 소통을 더욱 활발히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참가 작가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참가 신청 방법은 축제 공식 웹사이트(siwf.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 예약은 923()부터 축제 웹사이트 및 네이버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한국문화정보원이(가)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