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게시

  1. 홈
  2. 알림광장
  3. 공지게시
  4. 보도자료
  5. 윤동주 평전 일본어 출간

보도자료

윤동주 평전 일본어 출간
  • 작성자최고관리자
  • 등록일2009-05-26
  • 조회수4153

윤동주 평전 일본어 출간

○ 시인 윤동주의 일생을 그린 『윤동주 평전』이 한국문학번역원(원장 김주연)의 번역·출판 지원을 받아 일본의 후지와라쇼텡(藤原書店)에서 출간되었다. 윤동주의 시는 지금까지 일본에 수 차례 소개되어 왔고 시집도 출간된 바 있지만 그의 생 전반을 꿰뚫는 본격 평전이 출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윤동주 평전』은 윤동주의 일생을 단순 기술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시인이 자라난 곳의 풍토, 사람들의 생활사, 민족의 수난 등의 거대한 역사를 배경으로 인생 계보를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문학평론가 이소가이 지로磯貝治良는 도쿄신문東京新聞에 게재한 서평에서 ‘평전이라기 보다는 대하소설 같다. 시인을 향한 경애의 마음과 집념으로 조사한 실증적 자료들과, 윤동주와 인연이 있는 사람들의 증언을 적절히 엮어 저술한 덕에 두꺼운 책인데도 읽기 쉽다’며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한 편 ‘본서는 선행연구에서 부족했던 부분이나 오류를 고치면서 특별했던 시인의 생애를 세심하게 좇은, 현단계에서의 윤동주 평전의 결정판이다’고 높이 평가하였다.

○ 또한 한국사상연구가 오구라 키소小倉紀蔵는 요미우리신문読売新聞의 서평에서 ‘송우혜에 의한 윤동주 평전은, 실로 냉정하고 치밀하게 쓰여진, 시인의 삶 전체에 대한 기록이다. (중략) 윤동주가 서정의 힘을 등에 업고 확고한 시대인식과 깊은 인간관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 손에 잡힐 듯 느껴진다. 그의 시는 한국의 것 만이 아니다. 그를 옥사시킨 나라의 사람도 그 갈고 닦여진 시어를 접하면 마음 속에서부터 눈물 흘릴만하다.’라고 본 도서에 대해서뿐 아니라 윤동주의 시에 대해 극찬하며, 일본의 독자에게 이 책을 통해 시인이자 독립운동가이지만 무명의 학생으로 일본의 형무소에서 죽어간 윤동주를 알고 느끼기를 강하게 권하고 있다.

○ 이 책의 저자 송우혜는 작가이자 역사가로 1980년 <동아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하여 1982년 한국문학 신인상, 1984년 삼성문예상을 수상했다. 1984년 일본군 내부의 전투보고서 등 국내외 자료를 추적하여 해방 뒤 최초로 청산리전투의 실상을 밝힌 논고인 '청산리전투와 홍범도 장군'을 <신동아> 9월호에 발표했고, 그 뒤 <북간도 대학민국회의 조직형태에 관한 연구> <대한독립선언서의 실체> 등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1988년에『윤동주 평전』초판을 출간 한 후 끊임 없이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을 보충하여 1998년에 개정판을, 2004년에 재개정판을 냈다.

○ 이 책을 출간한 후지와라쇼텡은 1989년에 설립된 출판사로 지금까지 유럽 문인들의 작품을 주로 출판해 왔으나 2005년부터 시인 고은의 시집 및 대담집을 세 권 출간하고 일본에 초청하여 강연회를 여는 외에도, 계간지 칸環에 한국 작가 및 연구가에 지면을 적극 할애하는 등 한국 도서 소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한국문화정보원이(가)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