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게시

  1. 홈
  2. 알림광장
  3. 공지게시
  4. 보도자료
  5. 율곡 이이 『성학집요』 불어판 출간

보도자료

율곡 이이 『성학집요』 불어판 출간
  • 작성자최고관리자
  • 등록일2009-03-16
  • 조회수4473


○ 조선의 대표적인 유학자인 율곡 이이의 『성학집요(Anthologie de la Sagesse extrême-orientale)』(한국문학번역원 지원, 원장 김주연)가 프랑스 오트르땅 출판사(Editions Autres Temps)에서 출간되었다.

 

○ 현재 세종대학교 대학원 아시아학과(Asian Studies Program)에서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사상(Korean Philosophy)과 동서양 비교윤리학(Comparative Ethics East-West) 등을 강의하고 있는 번역자 필립 티에보(Philippe Thiebault) 교수는 지금까지 『성학집요』를 비롯하여 『한국의 사상(La Pensée coréenne)』(필립 티에보 著), 『만남(Rencontre)』(한무숙 作), 『목민심서(L'Art de Gouverner)』(정양용 著)를 저술, 번역하여 프랑스에 소개한 바 있다.

 

○ 이전까지 주로 조선의 실학사상 관련도서를 소개해온 필립 티에보 교수는, 한국의 유교사상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서는 율곡 저서에 대한 번역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율곡의 사상은 조선후기 실학자인 이익, 정약용 등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현대사회에도 여전히 유효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어 프랑스의 지식인사회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삐에르 아도(Pierre Hadot) 등으로 대표되는 영성주의 철학에서도 자기자신에 대한 성찰(Culture du Soi), 실존의 기술(l'art de l'existence, l'art de vivre) 등의 개념을 찾아볼 수 있지만, 서구유럽 사상사(思想史)에서 그 외연을 가족과 정치로까지 확대하는 시도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 역자의 설명이다. 아울러 역자는 현대 서구사회가 겪고 있는 여러 사회문제들이 ‘자기자신에 국한된 성찰’이 아닐까 조심스레 진단하며, 이러한 개념-자기자신에 대한 성찰(수기修己, Culture du Soi)-을 가족(정가正家, Rendre droite la famille) 및 정치(위정爲政, Gouverner)로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했던 율곡의 사상은, 따라서 여러 크고작은 사회 문제들로 고민하고 있는 현대 서구사회에 한 가지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이처럼, 물론 지금까지도 율곡 사상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여지는 남아있지만, 율곡이 주는 메시지는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교훈이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 지난 2007년 프랑스 최고 명문인 고등사범학교(Ecole normale supériere) 인문학부에서는 ‘중국과 동아시아에서의 신유교주의(Le néo-confucianisme en Chine et dans l’Asie orientale)’라는 주제로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 바 있는데, 이처럼 현재 유럽 학계에서는 중국 및 동아시아 국가에서 정치,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깊숙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와 같이 유럽 내에서 동아시아 유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성학집요』의 출간은 현지에서 한국 유교에 대한 관심을 한 층 고조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문학번역원에서는 이번 출간을 계기로 중국 및 여타 동아시아 문화와 변별되는 한국의 문화를 유럽현지에 소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후속지원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 왕성한 번역 및 저술 활동을 통해 한국의 전통사상을 프랑스 현지에 소개하고 있는 필립 티에보 교수,  중국과 일본의 고전에 비해 아직도 한국고전 관련자료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번역․집필작업을 통해 프랑스 현지에 한국의 전통사상을 알리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한국문화정보원이(가)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