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게시

  1. 홈
  2. 알림광장
  3. 공지게시
  4. 보도자료
  5. 국내외 30개 출판사·에이전시 온라인서 만난다

보도자료

국내외 30개 출판사·에이전시 온라인서 만난다
  • 작성자정책기획팀
  • 등록일2022-06-07
  • 조회수1698

국내외 30개 출판사·에이전시 온라인서 만난다

6. 7.~6. 30.‘2022 온라인 출판인 교류개최

저작권 면담 60여 회새로운 한국문학 작품 발굴 기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산하 한국문학번역원(원장 곽효환, 이하 번역원)은 오는 67()부터 30()까지 11 면담 형식의 <2022 온라인 출판인 교류>를 개최한다. 한국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힘입어 각국 문학시장의 수요와 동향을 파악하고 한국문학을 전략적으로 소개함으로써 해외 출간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다.


영국 틸티드 악시스, 펭귄 프레스 등 해외 유명 출판사 참여

이번 행사에는 해외 8개국* 14개사와 국내 16개사가 참여한다. 특히 영미권에서 이미 한국문학 붐을 일으킨 바 있는 출판사들이 대거 참여해 눈길을 끈다. 올해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 후보에 오른 박상영 대도시의 사랑법의 영문판을 출간한 미국 그로브 애틀란틱(Grove Atlantic)과 영국 틸티드 악시스(Tilted Axis), 그리고 한국 고전문학인 구운몽홍길동전의 영문판을 출간한 영국의 펭귄 프레스(Penguin Press), 2021년에 영국 추리작가협회 주관 대거상(The CWA Dagger)을 수상한 윤고은 밤의 여행자들을 영미권에 출간한 영국 서펀츠 테일(Serpent’s Tail)이 국내 출판사와 에이전시를 만나 새로운 한국문학 작품 발굴에 나선다. *미국, 일본, 영국, 대만, 베트남, 이탈리아, 스위스, 세르비아


국내 16개사 참여, 다양한 장르 한국문학 소개

국내에서는 문학동네, 문학과지성사, 민음사, 산지니, 삶창, 아작, 안전가옥, 은행나무, 위즈덤 하우스, 창비, 한길사, 허블 등 출판사 12개사와 그린북 에이전시, 한 에이전시, BC 에이전시, 에릭양 에이전시 등 에이전시 4개사가 참여하여 한국문학 작가와 출간작을 홍보한다.

특히 올해는 부커상 최종후보에 이름을 올린 정보라저주토끼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다양한 장르의 작품에 대한 논의가 활기를 띨 전망이다. 스토리 프로덕션 겸 출판사로 다양한 장르문학을 출간해온 안전가옥과 노동문학 출판사인 삶창 등 주력 분야가 뚜렷한 출판사들이 참여하여 한국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는 해외 출판사들의 기대에 부응할 예정이다.


전략적 저작권 면담 지원 통해 문학한류 확산 기대

번역원은 한국문학의 해외 출간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8년부터 국내외 출판사 간 저작권 면담을 지원하고 있다. 2018년과 2019년에는 한국문학 쇼케이스라는 명칭 아래 해외 문학 출판인을 한국에 초청하여 국내 인사와의 면담을 주선하였으며, 2020년부터는 온라인 1:1 면담 방식의 <온라인 출판인 교류>를 진행해 왔다. 올해 참가사는 323()부터 413()까지 국내외 문학 출판사를 대상으로 모집하였고, 외부 심사 결과 총 30개사(해외 14개사, 국내 16개사)가 선정되었다.

곽효환 한국문학번역원장은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외 문학 전문 출판사 간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어 한국문학의 해외출간 기회가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가 출판사/언론인 명단 (30개사)

[해외] 페미니스트 프레스(미국), 그로브 애틀란틱(미국), 제피르 프레스(미국), 재팬 유니 에이전시(일본), 해미시 해밀턴, 펭귄 랜덤 하우스(영국), 펭귄 프레스(영국), 서펀츠테일(영국), 틸티드 악시스(영국), 맥전 출판사(대만), 쩨 출판사(베트남), 바오밥 북스(스위스), 지운티 출판사(이탈리아), 몬다도리 출판사(이탈리아), 노룰즈 출판사(세르비아) 이상 14개사

[한국] 문학동네, 문학과지성사, 민음사, 산지니, 삶창, 아작, 안전가옥, 위즈덤하우스, 은행나무, 창비, 한길사, 허블, 그린북 에이전시, 에릭양 에이전시, 한 에이전시, BC 에이전시 이상 16개사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문학번역원 해외사업 2팀 염수연 대리(02-6919-7741)

또는 박현선 주임(02-6919-771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국내외 30개 출판사·에이전시 온라인서 만난다저작물은 공공누리 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