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게시

  1. 홈
  2. 알림광장
  3. 공지게시
  4. 보도자료
  5. 세계문학이 연결되는 축제의 장, 2021 제10회 서울국제작가축제 ‘자각―Awakening’
  • 페이스북공유하기

  • 트위터공유하기

  • 블로그공유하기

  • 화면확대

  • 화면축소

  • 화면인쇄

보도자료

세계문학이 연결되는 축제의 장, 2021 제10회 서울국제작가축제 ‘자각―Awakening’
  • 작성자정책기획팀
  • 등록일2021-09-28
  • 조회수547

세계문학이 연결되는 축제의 장

2021 제10회 서울국제작가축제 ‘자각―Awakening’

▶ 10. 8. ~ 10. 24. 17일 간 국내외 작가 33명 참가

▶ 문학 강연, 작가대담, 낭독, 특별 영화 상영회 등 다채로운 행사 개최



문학을 통해 동시대 세계 문인과 독자들이 소통하는 ‘2021 서울국제작가축제’가 10월 8일(금)부터 24일(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한 축제에는 16개국 33명의(국내 16명, 해외 17명)작가가 참가하며, ‘자각-Awakening’을 대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이전과 달라진 세상에서 문학의 역할과 미래는 무엇인지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축제는 한국문학번역원(원장 곽효환), 서울문화재단 및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직무대행 주용태),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가 후원한다. 또한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국내외 작가 대담, 토론 등 영상 콘텐츠를 공동 제작했다.


한강, 다비드 그로스만 등... 전 세계 작가가 하나 되는 축제의 장


‘2021 서울국제작가축제’는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총 17일 간 ▲개막식 및 개막강연 ▲작가, 마주보다(대담) ▲작가들의 수다(토론) ▲제10회 기념 특별 영화 상영회 ▲작가의 방(라디오) ▲소설/시 듣는 시간(낭독, 사전행사) ▲교차언어 낭독회(연중행사) ▲폐막강연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환경, 팬데믹, 젠더, 장르/SF, 청소년문학, 바디픽션 등의 주제와 함께 펼쳐진다.


축제의 첫 장을 여는 10월 8일(금) 개막강연에서는 2016년 『채식주의자』로 맨부커 국제상을 수상한 한강이 라틴 아메리카 고딕 리얼리즘의 대가로 불리는 아르헨티나의 마리아나 엔리케스(Mariana Enriquez)를 만나 활자로 세계를 자각하고 유영하는 작가로서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들려준다.


10월 24일(일) 폐막강연에는 소설 「소유의 문법」으로 2020년 이효석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최윤과 『말 한 마리가 술집에 들어왔다』로 2017년 맨부커 국제상을 수상한 다비드 그로스만(David Grossman)이 코로나 이후 완전히 바뀐 세계에서 문학의 할 일은 무엇인지 대담을 나눈다.


이외에도 SF·판타지 문학계에서 권위 있는 휴고상, 네뷸러상, 세계환상문학상을 연이어 수상한 미국의 켄 리우(Ken Liu), 최근 국내에서도 출간된 소설 『래니』로 2019년 부커상과 웨인라이트상 후보에 오른 영국의 맥스 포터(Max Porter) 등의 해외작가가 참가한다. 국내작가로는 올해 『밤의 여행자들』로 영국 대거상 번역추리소설 부문을 수상한 윤고은, 김연수, 베스트셀러 판타지 소설 『달러구트 꿈 백화점』 시리즈로 대중의 인기를 얻고 있는 신예작가 이미예 등이 참가한다.


한편 올해로 10회를 맞이한 축제를 기념하여 역대 국내 참가작가의 작품을 소재로 한 단편영화를 제작했다. 김경욱의 「빅 브라더」(감독 궁유정), 김애란의 「벌레들」(감독 조민재), 정영수의 「내일의 연인들」(감독 김양희), 황정은의 「낙하하다」(감독 이성은) 등 총 4편이며, 영화 상영회는 10월 9일(토)과 10일(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상영작은 사전 신청자에 한하여 온라인으로도 시청할 수 있다.


‘작가의 방’은 라디오를 통해 국내 참가작가를 보다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축제기간 동안 EBS ‘윤고은의 북카페’ 와 TBS ‘오늘도 읽음’방송에 작가가 출연하여 인터뷰, 낭독 등으로 독자를 찾을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축제 일정 및 참가방법은 공식 웹사이트(www.siwf.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네이버 예약’을 통해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


한국문학번역원은 이번 축제를 통해 코로나 대유행 가운데에서도 문학을 통한 희망과 회복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나아가 세계문학 속의 한국문학이 될 수 있도록 보다 폭넓고 다양한 방식으로 국내외 독자들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문학번역원 문학향유팀(02-6919-7720)으로 연락 바랍니다.


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세계문학이 연결되는 축제의 장, 2021 제10회 서울국제작가축제 ‘자각―Awakening’저작물은 공공누리 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