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게시

  1. 홈
  2. 알림광장
  3. 공지게시
  4. 보도자료
  5. 세계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 2021 해외독자 대상 한국문학 리뷰대회 개최

보도자료

세계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 2021 해외독자 대상 한국문학 리뷰대회 개최
  • 작성자정책기획팀
  • 등록일2021-07-26
  • 조회수2939

세계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 한국문학 리뷰대회 개최

- 한국문학번역원, <2021 해외독자 대상 한국문학 리뷰대회> 온라인 개최

- 12개 국가 대상 운영…기존 독후감에서 1인 미디어를 활용한 리뷰 대회로 확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산하 한국문학번역원(원장 곽효환, 이하 번역원)이 주최하는‘2021 해외독자 대상 한국문학 리뷰대회’가 6월부터 11월까지 12개 국가에서 개최된다.


창립 25주년을 맞이한 한국문학번역원은 한국문학이‘세계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다양한 문학 관련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그 중 올해로 17회째를 맞는‘2021 해외독자 대상 한국문학 리뷰대회’는 기존 ‘한국문학 독후감대회’를 개편하여, 해외 출간된 한국문학 작품을 현지 독자에게 소개하고 그 감상을 글뿐만 아니라 영상, 오디오, 그림 등 1인 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방식으로 모집하여 한국문학의 감동을 독자들과 보다 폭넓게 교류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번 대회에는 센트럴랭커셔대학교 한국학센터(영국), 코레디씨(프랑스), 테마스 데 오이(스페인), 모스크바국립대학교 국제한국학센터 한국어문학과(러시아), 브라질 작가협회(브라질), 아시아-이베로아메리카 문화재단(콜롬비아), 하얼빈공대 한국어학과(중국), 대만 국립정치대학 한국어문학과(대만), 우잔(Ujan,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대학교(아제르바이잔)까지 총 10개 해외 기관이 참여하여, 대회 운영의 전 과정을 각 국가별 기관에서 전담 진행한다. 자세한 모집 내용은 국가별 운영사무국과 본 행사의 공식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klrc_official)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해외 기관의 전담 대회 운영과 별개로 미국과 일본은 번역원이 운영사무국을 개설하여 직접 대회를 운영하며, 7월 22일(목)부터 온라인 접수가 시작된다. 본 대회는 한국 문학에 관심 있다면 현지 거주자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번역원에서 제시한 한국 문학을 읽고 글·영상·기타 부문 중 자유롭게 선택해 메일로 응모할 수 있다. 국가별 수상작은 10월 한국문학번역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이후 국가별 수상자 중 온라인 투표, 전문가 심사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종합 우수 콘텐츠 7건을 선정한다. 수상자 7명에게는 총 4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본 대회를 통해 소개되는 한국문학은 최근 해외에서 출간된 한국문학을 중심으로 선정되었다. 2016년 맨부커인터네셔널상을 수상한 한강 『채식주의자』를 비롯하여 27개국 25개 언어로 번역되어 2020년 프랑스 에밀 기메 아시아문학상 후보에 올랐던 조남주 『82년생 김지영』, 일본에서 10만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고 전세계 15개국에 수출되어 주목받고 있는 손원평 『아몬드』 등 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한국문학 37종을 소개한다. 이에‘K-문학’확산의 주역인 37종의 한국문학에 대한 리뷰가 다양한 콘텐츠로 해외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형식의 문학적 경험이 한국 문학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길 기대해본다.


한국문학번역원은“이번 리뷰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한국문학에 대한 재기 발랄한 후기 콘텐츠를 기대하고 있다.”면서“한국문학에 대한 해외 신규 독자층을 발굴하고 참신한 리뷰를 통해 해외 독자 간 새로운 소통 창구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라고 기대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문학번역원 해외사업2팀 이윤영(☎02-6919-774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세계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 2021 해외독자 대상 한국문학 리뷰대회 개최저작물은 공공누리 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