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게시

  1. 홈
  2. 알림광장
  3. 공지게시
  4. 보도자료
  5. 한국문학번역원, 해외 문학단체와 협업해 비대면 문학교류 나서

보도자료

한국문학번역원, 해외 문학단체와 협업해 비대면 문학교류 나서
  • 작성자정책기획팀
  • 등록일2021-04-07
  • 조회수2975

한국문학번역원, 해외 문학단체와 협업해 비대면 문학교류 나서

칠레 한국작가 라디오 인터뷰 시리즈, -일 출판인교류 진행



  •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문학교류가 어려워진 해외 독자들과 비대면 방식으로 소통할 기회가 연내 이어질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황희) 산하 한국문학번역원(이하 번역원)은 이 달부터 칠레 VLP 에이전시(대표 비비안 라빈(Vivian Lavín)), 일본 K-BOOK 진흥회 (대표 이사 김승복)와 함께 <칠레 한국 작가 10인 라디오 인터뷰 시리즈><한일 출판인교류 프로그램>를 각각 진행한다.


  • 칠레 라디오 인터뷰는 현지 문학 에이전트인 비비안 라빈(VLP Agency 대표) 기획으로 한국작가 10인의 인터뷰가 칠레대학교 라디오방(Radio Universidad de Chile)을 통해 송출된다. 331쇼코의 미소가 현지에서 출간된 최은영 작가를 시작으로 배수아, 윤성, 장강명, 김애란, 정세랑, 황석영 등 한국작가 10인의 인터뷰가 오는 8월까지 2주 간격으로 방송된다. 비비안 라빈 대표는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에 힘입어 칠레와 중남미에서도 한국문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진 상황이다. 중남미 독자들에게 현지에서 출간된 한국문학 작품과 작가를 생동감 있게 소개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 칠레대학교 라디오 방송은 수도 산티아고(Santiago) 및 인근 수도권에서 고정 독자 10만 명이 청취하는 방송 매체로, 이번 인터뷰 시리즈를 음성뿐만 아니라 영상으로도 제작하여 송출할 계획이다. 칠레 <한국작가 10인 라디오 인터뷰>는 칠레대학교 라디오 방송국 사이트(https://radio.uchile.cl/) VLP 에이전시 웹사이트(http://vlp.agency/)에도 게재된다.


  • 한편 일본에서는 K-BOOK 진흥회(대표 이사 김승복)가 주관하는 <한일 출판인교류 프로그램> 오는 423일부터 11월까지 진행된. 6개 세션으로 진행되며, 5월 세션 발표자로 참가하는 강윤정 문학동네 편집자는 한국 문학의 출판 현장에 관해 일본 출판계 집자 및 독자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11월에는 서효인 민음사 릿터(Littor) 편집장이 한국 일본 문예편집자 대담참여한다. 대담상대자는 일본 문예지 분게이(文藝)사카노우에 요코(坂上陽子) 카와데쇼보신샤(河出書房新) 문예편집장이며, 이 둘은 함께 한-문예지의 변화와 발전 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K-BOOK 진흥회는 사업 기획의도에 대해문화가 서로 다른 언어권의 책을 읽는 일은 다른 세계를 그대로 들여다보는 일이다. 이번 행사가 양국의 출판관계자들이 어떤 마음으로 책을 만들고 독자들과 만나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듣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한일 출판인교류 프로그램>은 총 6회에 걸쳐 개최되고, 1~4회 참가비는 회당 1,500, 통합 5,000엔이며 11월에 개최되는 5, 6회차 행사는 무료다. 참가 신청은 일본 K-BOOK 진흥회 웹사이트 (http://k-book.org/news/210324/)에서 가능하다.


  • 두 행사는 번역원의 상반기 해외교류 공모사업지원 대상으로 한국문학과 해외독자 간 교류의 접점을 확대하고자 기획되었다. 번역원 고영일 해외사업본부장아직 한국문학을 많이 접해보지 않은 칠레와 중남미 국가 독자들이 이번 작가 인터뷰를 통해 한국문학을 친근하게 알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출판인교류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최근 일본에서의 한국문학 열풍에 힘입어 향후 양국의 문학·출판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기를 바란다.”고 행사 지원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붙임 1. <칠레 한국작가 10인과의 대화> 개요

2. <한일 출판인교류 프로그램> 개요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사업담당 해외사업2팀 최성희(02-6919-7744) 또는

홍보담당 정책기획팀 유영선(02-6919-7763)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한국문학번역원, 해외 문학단체와 협업해 비대면 문학교류 나서저작물은 공공누리 한국문학번역원이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