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게시

  1. 홈
  2. 알림광장
  3. 공지게시
  4. 공지사항
  5. <작가 해외 레지던스 프로그램> 2009년도 지원대상자 선정

공지사항

<작가 해외 레지던스 프로그램> 2009년도 지원대상자 선정
  • 작성자최고관리자
  • 등록일2009-04-13
  • 조회수4161

<작가 해외 레지던스 프로그램>  2009년도 지원대상자 선정

 한국문학번역원은 한국작가의 창작의욕을 고취시키고 국내외 작가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작가 대상 해외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2009년도에는 미국, 뉴질랜드, 독일, 아르헨티나, 터키 등 총 5개 지역의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특히, 올해부터는 아동문학가를 지원대상에 포함시킴으로써 지원대상을 확대하였습니다.
 지원대상자 선정을 위해 3월 16일부터 3월 31일까지 지원신청을 접수하였고 그 결과, 미국 아이오와 대학 국제 창작 프로그램에 6명, 뉴질랜드 웰링턴 빅토리아대학에 1명, 독일 베를린자유대학에 6명, 아르헨티나 투쿠만대학에 4명, 터키 에르지예스대학에 8명 등, 총 25명의 작가가 본 프로그램에 신청하였습니다.
 지원대상자 선정을 위한 심사위원회가 4월 8일 본원에서 개최되었으며, 심사에는 김미현(이화여대 국문과 교수), 김서정(아동문학평론가), 김철(연세대 국문과 교수), 최동호(고려대 국문과 교수), 이상 4인이 참여하였습니다. 심사기준은 연수목적의 타당성, 신청 작가의 프로그램 참가 능력, 한국문학 홍보 기여도 등이었습니다.
 심사 결과 2009년도 지원대상자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습니다.

 ◦ 미국 아이오와 국제 창작 프로그램(IWP) : 김도언(소설가)
 ◦ 뉴질랜드 웰링턴 빅토리아대학 : 김선우(시인)
 ◦ 독일 베를린자유대학 : 공선옥(소설가)
 ◦ 아르헨티나 투쿠만대학 : 이경혜(아동문학가)
 ◦ 터키 에르지예스대학 : 강석경(소설가)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5인은 해당 지역에서 2-3개월간 체류하며 외국문인 및 독자와의 교류를 통한 한국문학 해외 홍보, 작품 구상 및 취재 활동 등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해외 레지던스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지원신청해주신 모든 작가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심사총평 -

 레지던스 프로그램 선정위원회는 심사과정에서 다음 세 가지 점을 고려하였다. 우선, 연수 목적의 타당성, 그리고 프로그램 참가능력, 마지막으로 한국문학 홍보와 작품집필 가능성 등을 참조하였으며 유사 프로그램과의 중복지원은 가급적 피하기로 하였다. 또한 이번 선정 과정에서 아동문학 지원자들에 주목하였으며 앞으로 아동문학의 활성화를 위해 1개 지역을 아동문학에 배려하는 것에 의견의 일치를 보았으며,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선정과정과는 다른 참신성을 주기로 하였다.

                                                                                                                심사위원장 최동호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한국문화정보원이(가) 창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