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하단 주소 바로가기
번역원 주요행사
  • 홈
  • 알림광장
  • 번역원 주요행사
  • 국제행사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상세 일정
행사진행 완료 등록일 2018-05-04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55
행사분류 세계문학행사
행사명 2018 소설가 김탁환 프랑스 카멜레온 문학상 시상식 및 문학행사
행사기간 2018-04-03 ~ 2018-04-06
개최지 France
첨부파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문학번역원(원장 김사인)의 지원으로 프랑스 카멜레온 문학상을 수상한 소설가 김탁환이 프랑스 현지에서 진행된 카멜레온 문학상 시상식과 문학행사에 참석했다.

 

 

카멜레온 문학상은 프랑스 국립 리옹3대학에서 제정한 문학상으로 학생 심사위원 100명의 투표를 통해 최종 수상작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상이다. 특히 2018년은 리옹3대학에서 지정한 ‘한국의 해’로, 프랑스에서 출간된 한국문학 작품들 중에서 최종 후보작을 선정하였으며 김탁환의 『방각본 살인사건』이 최종 수상작으로 결정되었다.

 

 

4월 3일(화)에 진행된 카멜레온 문학상 시상식에는 리옹대학 학생 및 관계자, 일반 독자가 참석해 소설가 김탁환의 카멜레온 상 수상을 축하하였다. 이와 더불어 수상작과 저자의 작품세계에 대해 접할 수 있는 시간과 한국 전통 음악 공연이 진행되어 평소 한국문화를 자주 접하지 못했던 프랑스 청중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소설가 김탁환은 번역가 임영희와 함께 4월 5일(목)에는 리옹의 대표적인 서점인 드시트르(Decitre)에서, 그리고 4월 6일(금)에는 파리의 동양문학 전문서점인 르 페닉스(Le Phoenix)에서 프랑스 독자들을 만나 작품과 번역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추리소설 분야에서 오랜 전통을 지닌 프랑스에서 『방각본 살인사건』이 카멜레온 문학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은 매우 뜻깊다. 이번 기회를 통해 수상작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한국문학이 프랑스 독자들 사이에서 재조명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임영희, 프랑스와즈 나젤(Françoise Nagel)의 공역으로 번역된 『방각본 살인사건』은 프랑스 필립 피키에(Editions Philippe Picquier) 출판사에서 지난 2010년 출간한 이후 프랑스 독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