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하단 주소 바로가기
번역원 주요행사
  • 홈
  • 알림광장
  • 번역원 주요행사
  • 국제행사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상세 일정
행사진행 완료 등록일 2017-01-25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12
행사분류 세계문학행사
행사명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에서 한국 고전 및 현대문학행사
행사기간 2016-11-29 ~ 2016-12-02
개최지 Russia
첨부파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와 한국문학번역원(원장 김성곤)은 한국과 러시아 양국 문화교류활성화를 위해11월 29일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국제친선협회에서 <한국고전문학시리즈전 10권의 출판기념회를 개최하였다.

     본원은 지난 2007년 상트페테르부르크 기뻬리온(Hyperion) 출판사와 구소련 시절 현지에서 기 출간된 한국고전 소설들의 윤문감수와 신규 출판을 위해 한국고전문학시리즈 1차 업무 협정서를 체결한 바 있으며,  올해11월 제 10권 19세기 한국소설 여관에서 한가한 대화를 끝으로 전 10권의 출간이 완료되면서 출판기념행사를 열게 되었다.

 

 

 

 

▲ <한국고전문학시리즈> 1차 고전출간 완간 기념회

     

▲ <한국고전문학시리즈> 1차 고전출간 완간 기념회 독자들과의 질의응답

 

     국제친선협회에서 마련된 이번 출판기념회에는 기뻬리온(Hyperion)출판사의 세르게이 스몰랴코프(Sergey Smolyakov) 대표와 작품의 윤문을 맡은 아나스타샤 구리예바(Anastasia Guryeva) 한국학과 교수현지 언론인들과 출판인그리고 번역가와 일반 독자들을 포함한 약 60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고전작품의 소개를 비롯해 현지 언론과 출간관련 인터뷰가 이루어졌으며, <한국고전문학시리즈> 2차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한편 12월 1일과 2일에는 러시아 문예지 <이노스트란야 리테라투라(Inostrannaya Literatura)>의 11월 한국문학 특집호 발간을 기념하여 오정희 소설가김승희 시인과 함께 한국문학행사를 개최하였다먼저 1일 행사는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아시아·아프리카 학부 중앙강당에서 러시아 한국문학 독후감대회 시상식 행사와 함께 진행되었다이리나 카사트키나(Irina Kasatkina) 한국학과장이 사회를 맡았으며 오정희 소설가와 김승희 시인은 한국문학특집호에 수록된 본인의 작품을 낭독하고 자신의 문학세계를 강연하는 시간을 가졌다.

 

▲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한국문학행사(오정희 소설가)

▲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한국문학행사(김승희 시인)

   

     그리고 작품낭독 후 이어진 청중들과의 자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서 한국문학 특유의 작품세계를 러시아 독자들과 같이 느끼고 문학적 정서를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다두 작가는 이후 이어진 러시아 한국문학 독후감대회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에게 직접 상장과 선물을 수여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한국문학행사 전경 및 학생들과의 질의응답

 

 

 

     12월 2일 행사는 모스크바 국제도서전 논픽션 전시장 2층 문학카페에서 이루어졌다이날도 오정희 소설가와 김승희 시인의 참여로 작가들의 수록작품 낭독이 진행되었다행사의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참여자들과 작가와의 자유로운 작품내용 질문과 응답이 이어졌으며 사인회를 끝으로 모든 기념행사 진행을 마쳤다.

 

 

▲ 모스크바 국제도서전 논픽션 전시장 전경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모스크바 두 도시에서 개최한 한국 고전문학과 현대문학행사를 통해 현지인들의 한국문학에 대한 깊은 관심을 체험할 수 있었다그리고 훗날 한국문학과 러시아 독자들이 더 가깝게 교류하는 미래를 예상해본다.